● 발달측면
- 또래에 비해 말이 늦은 아동
- 이해는 하는데 말로 표현이 어려운 아동
- 발음이 부족한 아동
- 말을 더듬거나 빨리 말하는 아동
- 신경손상으로 언어발달이 어려운 아동
- 논리적 언어 구사력이 부족한 아동
- 친구와 대화에 끼지 못하며 친구 말에 엉뚱하게 대답하는 아동
- 주의집중이 낮거나 산만한 아동
-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향이 보이는 아동
- 유치원 및 학교 학습에 따라 가기 어려운 아동
- 인지가 낮은 아동
● 사회적측면
-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
- 또래에 비해 미숙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
-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
- 자존감이 낮은 아동
-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아동
- 감정조절이 어려운 아동
- 또래와 다툼이 잦은 아동
- 상황판단 및 대처능력이 부족한 아동
- 자기중심적이고 협력이 어려운 아동
- 산만하고 충동성이 보이는 아동
- 매 게임에서 지면 우는 아동
- 의견 조율 및 협동이 어려운 아동
● 정서적측면
- 우울, 위축, 소심한 아동
- 감정기복이 심한 아동
- 자신감이 없고, 사소한 일에도 잘 우는 아동
- 형제, 자매로 인해 스트레스 받은 아동
- 틱 행동이 나타나는 아동
● 그 외 장애를 가진 아동